문학의 오늘 2021년 가을호
신작시 "있고 없음" 수록
이번 가을호의 첫 번째 <특집> 은 현재 한국문학과 문학비평 등이 주목하는 사회 현상과 문제의식, 논의들을 통해 오늘의 문학적 징후를 살펴본다. 권은, 김효은, 안서현, 이성혁 문학평론가의 비평에서 우리 시대의 작가적 경향과 주요 담론을 다루었다.
두 번째 <특집> 으로는 살아 있는 한국 드라마의 역사 김수현 작가의 대표작을 모은 『김수현 드라마 전집』의 출간을 기념하면서, 생생한 말과 치밀한 심리 묘사로 한국인의 삶과 사랑, 인간에 대한 깊은 성찰을 담아낸 작가 김수현의 드라마 세계를 신상일 방송평론가, 박상은 드라마연구자의 비평을 통해 고찰한다.
이번 에서는 김효정 영화평론가와 강성률 영화평론가의 <모가디슈> , <자산어보> 비평을 다룬다. <크리틱> 은 유성호 문학평론가의 문인수 시인의 시 세계 조망과 한현근 시나리오 작가·프로듀서의 『한국영화 세 감독, 이창동·홍상수·봉준호』(임우기, 솔출판사) 비평을 담았다.
매번 새로운 담론을 다루는 <이것이 문제작이다> 에서는 강찬모, 임우기, 신수진 문학평론가의 비평을 실었다.
문학을 통해 더 깊이 사유하는 독자들과 더불어 문화의 시대를 향유하고자 하는 계간 『영화가 있는 문학의오늘』이 2021년 가을호(통권 제40호)를 출간했다. 이번 호도 현재 주목할 만한 영화와 문학의 창조적 결합을 통해 우리 사회의 유의미한 화두를 던지면서 영화와 문학 간의 삶의 거리를 좁히는 한편, 익숙한 세계에 대한 새로운 담론 형성에 주력한다.
시, 단편소설
단편소설로 김재영의 「토끼섬」, 남한의 「예언」, 최지애의 「패밀리마트」, 고선자의 「문패門牌」를 실었다. 그리고 권영옥, 김계수, 김유석, 김유태, 김윤이, 김은정, 손택수, 신성률, 우혁, 유성애, 이승주, 이지호, 이현호, 정민식의 시를 소개한다.
솔출판사